본문 바로가기

BKD◈우리들의 이야기

해킹당하는 메신저, 어디까지 안전할까?!

회사에서 메신저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나 매일 아침 출근 후 메신저에 접속하는게 습관처럼 되어버렸을 것입니다. 물론 저도 그렇구요.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메신저 프로그램>출처 : 네이버에서 '메신저' 검색 결과

메신저라는 커뮤니티 공간은 IT시대에 꼭 필요한 소유물이 되어버린 지금에 있어서 여러분들에게 이런 일이 생긴다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지난 3일 아침, 사무실에 출근해서 네이트온(이하 메신저)에 접속한 후 업무로 필요한 대화를 메신저로 한참 진행을 한 후 잠시 자리를 비웠습니다. 잠시 후 다시 자리로 돌아와 다시 대화를 시도 할려고 하는데 상대방의 응답이 없는 것입니다. 제 메신저 창에 나타나는건 '대화가 전달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있었구요.

<당시 대화하던 메신저 화면. 로그온으로 대화를 시도했으나 나에게 다시 돌아오는 문구.>

그래서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어 물어봤습니다. 계속 이야기하고 있는데 왜 대답이 없냐고 물었더니 "팀장님 지금 로그아웃 되어 있는데요"라는 말을 하더라구요.

이건 무슨 황당 시츄레이션!!! 난 온라인으로 되어 있는데 상대방에서는 로그오프로 되어 있다니...

메신저에 문자가 있나해서 여러번 로그온과 로그오프를 시도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전화를 걸어 물어봤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대답은 똑같았습니다. "로그아웃 되어 있는데요"

당장 업무에 필요한 부분이라 프로그램을 삭제해서 다시 깔아보기도 하고 검색을 통해 이와 관련된 유사한 사래가 있나 확인한 후 수정해 보려고 했지만 뚜렷한 해결 방안이 나와있지 않아 해당 메신저 업체에 오류 메일 접수를 시켰습니다.

<고객센터에 오류사항이 잘 접수됐다고 온 메일>

답변이 오기전에 업무가 급한 저는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 해결방법을 물어보고 그대로 따라 했습니다.

-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해결 방법 -

1. 인터넷 정보에 쿠키 및 파일을 삭제합니다.

2. 프로그램에 있는 메신저 프로그램 및 파일을 모두 삭제합니다.

3. 백신 프로그램 설치 후 바이러스 체크를 한 후 프로그램을 재설치합니다.


그러나 결과는 같은 현상으로 나타났습니다. 2시간 후 메신저 로그인 확인 불가 현상에 대해 고객센터에서 답변이 왔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온 로그인 불가 현상에 대한 답변 내용>

주 내용은 차단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그러나 어느 누구하나 차단을 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답변중에 황당했던건 답변 내용 3번에 해당하는 겁니다. 누가 네이트온에 싸이월드 아이디로 친구 추가를 한단 말입니까! 더 황당한건 번거로우시더라도 회원님과 상대방 모두 이용하시는 네트워크 환경을 확인해 보라는 겁니다.

제가 친·추 되어 있는 사람이 대략 90명정도...이 모든 사람들에게 전화해서 네트워크 환경을 확인해 보라고 해야 하나요?!...ㅜㅜ

결국 주로 사용하는 메신저는 사용을 못하고 다른 메신저를 사용하여 그날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문제는 다음날(4일)이였습니다. S사의 메신저에 주업체 담당자들이 많은 상황이라 제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에서 업무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메신저에 접속하자 마자 주위에서 쪽지 및 메신저로 무슨 메일을 보냈냐는 내용의 글이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장난치면 정말 친구에서 빼버린다는 소리까지 있었어요...ㅠㅠ

아침부터 뜬금없는 소리를 들은 저는 무슨 일인지 알아보기 위해 저에게 쪽지를 보낸 사람에게 내가 보낸 쪽지화면을 캡처해서 이미지로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아침 9시 30분쯤 상대방이 받은 내가 보낸 쪽지>

그 쪽지를 확인하고 내가 쓰는 어투가 전혀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생각이 든게 해킹이였습니다.

- 메신저 해킹 관련 기사 -

* 네이트온 피싱' 8억 챙겨

* "돈 빌려달라" 메신저 해킹 다시 '활개'

* 혼쭐난 싸이월드, 개인정보취급 변경 철회 ´망신살´


몇개월 전까지만 해도 메신저 사이트가 해킹당에 피싱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는데 나두 해킹을 당한게 아닌가라는 생각에 다시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물었습니다.

그러나 담당자는 메신저 서버 자체에는 해킹을 당한게 없으니 고객님의 PC를 점검해보라고 답변을 해줬습니다.(원격으로 확인해서 진단 해줬으면 좀더 나은 서비스가 되었을텐데...메신저 원격 되잖아요...ㅠㅠ)

그럼 누가, 어디서 접속을 했는지 확인을 해달라고 했는데 제가 출근하면서 지갑을 놓구 출근하는 바람에 신분증을 모두  집에 두고와서 IP 추적은 하지 못했습니다.

메신저 자체에는 해킹 당한게 없다고 하니 뚜렷하게 확인할 방법이 없는 저는 말없이 전화를 끊었습니다.

고객센터 붙잡고 계속 이야기 해봤자 죄송하다는 말뿐 더이상 얻을것도 없을것 같아서 PC를 붙잡고 이렇게 저렇게 해보다가 메신저를 사용 못한다는 답답함에 업무의 절반을 투자하여 PC를 포멧해 버렸습니다.

메신저 하나때문에 PC포멧을 해본 경험은 처음이네요...ㅠㅠ

이제는 안전하다는 메신저 해킹! 도대체 어디까지가 안전할까요?!

회원 확보도 중요하고 컨텐츠 판매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이용하는 User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먼저하는게 우선이지 않을까요?!

지금도 어딘가에서 검은 그림자들은 당신의 ID를 노리고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