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KD◈추억의 야구

최강 기아, V10의 열정은 어디에?

32년째 타이거즈 광팬인 저도 요즘 기아보면 참 답답합니다. 가뜩이나 날씨도 더운데 경기보면 진땀 납니다.

지난해 우승할 때만해도 기아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7년 만에 돌아온 김상현의 부활과 외국인 용병 로페즈의 활약이 올해에도 기대됐습니다. 그런데 아니었습니다. 지금 기아는 땀에 흠뻑 젖은 새끼 호랑이입니다. 보고 있으면 속이 탑니다.

기아가 왕년에 어떤 팀이었습니까? 대한민국에서 야구 좀 한다 싶은 사람들은 죄다 타이거즈를 거쳐갔습니다.

김종모, 김봉연, 선동열, 김성한, 조계현, 이순철, 한대화, 장채근, 이종범 등... 이름만 들어도 ‘아~해태 타이거즈(이하 해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포스가 느껴지는 분들입니다.


기아의 전신인 해태 어땠나요.

한국야구 출범 이후 2000년까지 총 19시즌 동안 9회 우승을 했으며 1997년까지는 매 시즌 골든 글러브가 탄생했습니다. 한국 야구사를 쓰는 좋은 팀이었습니다.


지난 1991년에는 6명의 선수가 골든 글러브에 선정이 됐을 정도입니다. 총 10개 포지션 가운데 투수(선동열), 포수(장채근), 1루수(김성한), 3루수(한대화), 외야수(이순철, 이호성)가 선정됐습니다. 야구사에서 최초라고 생각합니다.

▲ 출처 : 네이버 검색 결과 [한국시리즈 역대 우승팀]

해태는 준우승은 한번도 하지 않고 우승만 9번을 한거보면 이 당시 해태는 도 아니면 모 스타일의 팀 이였을 것 같다.

지난 2009시즌 프로야구 올스타전에서 해태시절 최고의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진풍경이 그려졌다. 김종모를 비롯하여, 김봉연, 선동열, 김성한 등이들에게 붉은색과 검은색 해태 유니폼을 입혀 놓으면 해태가 돌아왔구나라는 생각이 들정도였다.

출처 : 알코루님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taekwnv/100081306069


그러나
아쉽게도 IMF위기가 터지면서 타이거즈를 지원한 해태가 위기를 맞으면서 해태는 사라졌습니다.

그것을 기
아가 이어받은 것입니다. 해태의 V10은 볼 수 없게 됐습니다.

그러나 팀 명이 해태에서 기아로 바뀐 후 타이거즈의 V10 달성을 기대했지만,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2001년 이종범 선수가 선수가 일본 주니치 드레곤즈로 이적을 하고, 기아로 팀이 바뀐 후 부임한 김성한 감독의 선수 구타 사건 등 많은 ‘악재’가 생겼습니다. V10을 목말라하던 기아 펜들에게 팀 창단 사상 전체 팀 최하위 2번(2005년, 2007년)은 씻을 수 없는 수치였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다 잊게 해준 건 2009시즌이었죠.

시즌 초반부터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감돌았고, 7년 만에 LG에서 기아로 돌아온 김상현의 방망이는 전국 기아 펜들을 하나같이 흥분시켰습니다. 시원하게 때리는 그의 홈런 한 방은 그 동안 타이거즈의 불운과 치욕을 한방에 씻어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V10의 한을 풀어줬습니다.

그의 방망이와 함께 팀 선수들의 고른 활약으로 기아는 2009시즌 우승과, 끝내기 홈런을 친 나지완 선수는 MVP를 수상했습니다.


▲ 출처 : 기아타이거즈 홈페이지 http://www.tigers.co.kr/


겨우 부활해서 호랑이가 됐나 싶었더니 올해 아주 죽을 쑤고 있습니다.

▲ 출처 : 기아타이거즈 홈페이지 http://www.tigers.co.kr/

7월 현재까지의 평균 승률은 4할을 조금 넘는 상황에 최하위 한화와는 2게임차입니다. 장마 비에 홀딱 적은 호랑이 꼴입니다. 승률은 타이거즈 창단(기아도 포함해) 29년 역사상 꼴찌에서 3번째입니다. 아직 경기가 남았다고는 하지만, 답답합니다.


                                     ▲ 출처 : 기아타이거즈 홈페이지 http://www.tigers.co.kr/

답답한 마음으로 오래간만에 들어가본 기아타이거즈의 홈페이지는 새롭게 개편을 했더군요.

                                  ▲ 출처 : 기아타이거즈 홈페이지 http://www.tigers.co.kr/


V10을 이루고 새롭게 개편했나 봅니다. 그런데 그 개편한 홈페이지에서는 연패 소식만 업데이트 됩니다. 그나마 ‘양현종 선수(12승)의 활약으로 기아가 꼴찌는 면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 출처 : 기아타이거즈 홈페이지 http://www.tigers.co.kr/


타이거즈 왜 이 모양이 됐을까요? 15년 전 지방에서 살고 있을 때 광주에서 택시를 탔는데 택시 기사분과 이런 대화를 한 기억이 아직도 머릿속에 생생히 남아 있습니다.

택시기사 : "그거 아요? 해태가 왜 야구를 잘하는지?"
뱅뱅이 : "글쎄요...선수들이 잘해서 그런거 아닌가요?!"
택시기사 : "아따, 답답한 소리하고 있네~악과 깡이 강해서 그란당께요. 김응룡이가 서울에서 야구지고 내려오믄 장성에서 버스를 세워블고 선수들을 광주까지 뛰어오게 만들어븐당께요"
뱅뱅이 : " 정말요?"
택시기사 : "그란당께. 그래서 선수들이 안질라고 악으로 깡으로 시합에서 안 질라고 해블제"
.
.

택시 기사님은  재미있게 들으라고 한 소리지만 그 당시 택시 기사님의 자부심은 대단했다. 타이거즈는 사람들에게 활력을 주는 박카스였다. 그 기사님의 말마따나 기아가 해태의 정기를 제대로 이어받지 못했나?라는 엉뚱한 상상도 해봤습니다.

타이거즈 선수님들하. 제발 당신들을 잊지 않고 사랑해준 펜들에게도 이제 희망 좀 주세요. 어릴 때 해태를 보고 자란 제가 지금은 기아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타이거즈라는 자부심이죠!!!

당신들을 위해 펜들이 목청껏 소리 높여 부르는 응원가에서 말하듯 최선을 다하는 기아타이거즈가 되어 주세요. 1등을 바라지도 않습니다. 왜들 그래요. 맨날 꼴등만 해본 사람처럼. 왜들 그래요. 시즌 아직 끝나지도 않았는데, 벌써 포기한 것처럼. . 제발 좀 이겨서 기쁨 좀 주세요. 

“♪~영원한 승자 기아타이거즈 go go go 우리가 간다
패자는 비켜라 win win win 우린 이겼다
기아타이거즈 달려라 끝까지 우린 승리뿐이다.
나가자 무적의 기아타이거즈~ ♪♬”


                         ▲ 출처 : KBO 한국야구위원회 사이트 http://www.koreabaseball.com/